>

logo

한국어

목조주택

 

 

 

Launch Presentation 

 

 


  목재는 튼튼하고, 에너지 효율성이 있는 자재로, 아늑, 건강, 안전하며, 최고로 경제적인 생활환경을 창출합니다. 목재 및 목조 건축에 대한 인기는 세계 전역에서 높아가고 있으며, 캐나다 우드 팀은 고객의 생활에서 캐나다 시공 기술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목재가 주는 신뢰성 때문에 건축가와 시공자들은 목재를 선호하며, 수십 년의 연구와 기술 발전은 목재가 어떠한 종류의 시공 도전도 충족시킬 수 있음을 입증합니다. 목재는 시공과 리모델이 쉬우며, 아울러 다른 시공 자재를 보완하고 가치를 더해줍니다. 목재는 유일한 재생가능 건축 자원으로, 생산에 적은 에너지가 소모되며 다른 자재보다 환경 친화적입니다.

출처-캐나다우드  http://www.canadawood.or.kr

 

 

 

 

목조주택이란 주택의 주요구조부가 목재로 이루어진 것이다

  주택의 주요 구조부란 외부에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거나
다른 구조부재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일반 주택의 경우에는 기둥,보,서까래,장선,샛 기둥(Stud)등의 부재가 주요 구조부에 해당되며 건물을 지지하는기능의 하중을 어느 재료가 담당하느냐 하는 것으로 분류한다.

목조주택이란 건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목재가 담당하는 주택을 의미한다. 목조주택은 외부에서 보이는 목재의 유무와는 상관이 없으며 내부적으로 하중을 지지하는 부재가 목재인 경우에만 목조주택에 해당한다.


  현재 국내의 휴양림이나 국립공원등에 구조부는 콘크리트로 하고
외부에만 통나무 반쪽을 붙여놓은 주택을 통나무 주택이라고 소개하는데 이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목조주택이라고 할 수 없다겉모양만 통나무주택을 본뜬 콘크리트 주택인 것이다.

  일반주택 중에서도 외벽에만 목조주택용 외장재를 사용한 주택이 가끔은 건축되고 있으며 이를 목조주택이라고 선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 주택은 진정한 목조주택이라고 할 수 없다.

구조재가 목재로 건축된 경우에 한해서만 목조주택이라고 불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