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go

한국어

좋은 집 짓기

공기정화 습도조절 ....

 

공기정화  습도조절  .... 집의 생명은 단열...

 

단열이 생명

집에서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단열이다. 집짓는 돈을 아꼈더라도 단열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여름과 겨울에 뭉칫돈이 들어간다.

한겨울에 난방비가 15만원 이하로 들어가게 할 수 있을까? 한여름에 창문만 열어놓으면 에어컨이 필요 없을 만큼 단열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현대건축기술의 발전은 건축주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패시브하우스처럼 별다른 난방없이 사람의 체온만으로 실내에서 생활할만큼 단열이 되는 집이 가능한가?

물론 가능하다. 전체 건축비에서 단열부분만을 생각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낼 수 있다.에너지 절약형 주택은 단열과 기밀성이 생명이다. 건물이 밀폐 상태에 가깝게 단열이 되는데 이때 공기의 질이 나빠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럴때 보통 문을 열어 환기를 하게 되는데  이때 빠져나가는 열에너지를 회수해야 한다. 이것이 열교환기이다. 주택내부의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신선한 외부공기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열에너지를 회수 하는 장치가 열교환기이며 단열을 높이는 모든 집에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장치이다.

 

창문은 알곤 가스를 넣은 이중유리, 삼중유리창을 쓴다. 로이코팅을 하여 자외선차단과 단열을 살린 창은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부분이다. 요즘은 시스템창호가 많이 개발되어 단열값을 인정받은 성능좋은 창호가 많이 있다.

숨쉬는 집이란 무슨 의미인가?

말그대로 내부와 외부의 공기가 통해야 숨을 쉰다고 하는 것이다. 내부와 외부공기가 통하게 되면 당연히 단열은 떨어지게된다. 흙으로 만든집, 나무로 만든집은 숨을 쉰다고 하는데 이건 무엇인가?

단순히 벽을 훍으로, 나무로 지으면 숨을 쉬는 것이 아니며 이것은  인간에게 좋은 성분으로 이루어진 자재를 사용한것을 의미한다. 물론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내부습도가 놓으면 흙이나 나무가 흡수하였다가 건조할때 내뿜는 기능-이나 공기정화 기능 효과가 있긴하나 이것만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공기정화기, 열교환기등 적절한  기계를 사용하면 쾌적한 실내를 유지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한옥은  환기, 통풍, 채광을  고려한 가장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최적의 집이며 몇가지 단점만 과학적으로 보완하면 현존최고의 목구조 건축물이 된다.

집의 조건은 무엇일까?

구조적 안전이 최우선이다. 튼튼해야 하며, 태풍, 지진, 화재에 강해야 한다.  또 건강한 집이어야 한다. 집이 유해물질을 배출하여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면 안되는 것은 물론이고, 오히려 내가 만든 유해물질을 해독해 줘야 한다.  또 주변환경과 잘 어울려야 한다. 도시와 전원에서의 집의 형태와 모양이 같지 않은 것처럼, 산과 바다에서 집의 재료와 형태가 서로 다른 것처럼...

           

PASSIVE 건축물

 패시브하우스는 고단열 고기밀을 통해 인체의 체온과 햇빛으로 난방을 하는 주택이다. 풍력·태양열 등을 이용해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끌어 쓰는 액티브 하우스와 대응하는 개념으로 단열공법을 통해 에너지효율을 높인다.

 모든 건물은 그것이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가에 관계없이 패시브하우스의 기준에 맞도록 건축될 수 있다. 난방부하를 최소로

유지할 수 있도록 단열, 기밀성, 열회수 환기시스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열교를 최소화해서 외부로 빠져나가는 열을 가능한

한 줄이면 어떤 건물이라도 패시브하우스 형태로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미 주거용 건물은 물론이고 사무용, 상업용, 공장 건물의

경우에도 패시브하우스의 기준에 맞는 건물이 선을 보였다.

 

 

좋은 시공자와의 만남

최소의 비용으로 건강한 집을 지을려면 건축주가 공부를 해야한다. 목수가 시시콜콜한 것까지 건축주에게 설명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게다가 제3자가 던진 훈수에 혹해서 목수와의 신뢰가 흔들리기도하는데 이는 건축주가 자기집에 대한 학고한 믿음이 있어야 하며 어느정도 기본지식이 있어야 주변사람들의 지나가는 훈수에 흔들리지 않는다. 건축주가 목수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도록 해주어야 만족할만한 좋은집이 나온다.  어느 집이건 시작과 끝은 목수가 담당하므로...

 

시공자의 조건

집은 사연이 있는 곳입니다.

그안에는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간직되어 있는 곳...

나무 한조각 못하나도 가벼이 여기지 않는 정성스런 마음이 집안 곳곳에 스며들도록  목수의 웃음과 애정으로 집이 만들어 집니다.  시공자가 작업하는 기간동안 즐거운 마음으로 웃음과 기쁨이 끊이지 않아야 집안에 좋은 기운이 스며들어 밝은 집이 만들어집니다.